최근 들어서 부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있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미술품투자에 관해서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니어층 뿐만 아니라 20대 30대 연령층에게서도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한 번쯤은 눈여겨봐야 될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잘하는 것만으로도 삶의 질을 한층 더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미술품 투자는 왜 재테크로써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일까요?
첫 번째로 세금이 적습니다. 사고팔 때 내는 세금이 적기 때문에 미술품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입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나,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이나 무서운 것이 있는데 바로 세금입니다. 직장인들은 연말정산 때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내가 세금을 더 내야 되는지 그게 대화 주제의 화두가 되는 편이고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종합소득세와 부가세를 얼마만큼 내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만큼 한국 사회에서 세금이라는 부분은 큰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죠.
미술품의 경우 양도가액 6,000만 원 까지는 내야 될 세금이 0원입니다. 6,000만 원이 넘더라도 필요 경비를 80~90%까지도 공제해주는 부분이 있으니 내가 실제로 내는 금액은 다른 재테크들에 비해서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양도할 경우 모두 비과세이며, 국내에 살아계시는 작가분들의 작품의 경우 가격과 상관없이 비과세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재테크로 생각해보는 게 미술품 투자입니다.
두 번째로 교양을 쌓을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보통 자산가들이 재산을 축적시키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교양입니다. 미술품을 소장하고 또 그 작품의 가치를 안다는 것만으로도 교양을 쌓아나갈 수 있다는 부분이 자산가들의 재테크 수단으로 한몫합니다. 내 집안에 미술품을 걸어놓으면 심미적인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미술품의 특징 상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미술품 투자를 고려해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정성이 있습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말이 있는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주식과 코인 같은 경우 리스크가 큰 상품일수록 리턴이 잘 되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크기에 빚투를 했다가 빚이 늘어나는 사태들도 많이 생겼었습니다. 그러나 미술품의 경우 손실이 적은 편에 속하고, 많은 부자들이 찾는 게 미술품이기 때문에 기대수익을 노려볼 수 있는 것이랍니다.
주식이나 코인 모든 투자상품들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안전한 것은 없으므로 만일 투자를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꼼꼼히 검토를 해보시고, 자신이 정말 이걸 투자하는 게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 때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만약 손실이 나게 된다면 누구도 보상해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