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첫번째 재테크 이야기 미술품 투자

반응형

최근 들어서 부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분야가 있습니다. 재테크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미술품투자에 관해서 들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시니어층 뿐만 아니라 20대 30대 연령층에게서도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한 번쯤은 눈여겨봐야 될 분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재테크를 잘하는 것만으로도 삶의 질을 한층 더 상승시킬 수 있는데요. 그렇다면 미술품 투자는 왜 재테크로써 인기를 얻고 있는 것일까요?


첫 번째로 세금이 적습니다. 사고팔 때 내는 세금이 적기 때문에 미술품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입니다.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나, 직장에 다니고 있는 사람들이나 무서운 것이 있는데 바로 세금입니다. 직장인들은 연말정산 때 환급을 받을 수 있는지 아니면 내가 세금을 더 내야 되는지 그게 대화 주제의 화두가 되는 편이고 사업을 하는 사람들의 경우 종합소득세와 부가세를 얼마만큼 내는지가 중요합니다. 그만큼 한국 사회에서 세금이라는 부분은 큰 요소로 작용할 수 있는 것이죠.

미술품의 경우 양도가액 6,000만 원 까지는 내야 될 세금이 0원입니다. 6,000만 원이 넘더라도 필요 경비를 80~90%까지도 공제해주는 부분이 있으니 내가 실제로 내는 금액은 다른 재테크들에 비해서 적은 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박물관이나 미술관에 양도할 경우 모두 비과세이며, 국내에 살아계시는 작가분들의 작품의 경우 가격과 상관없이 비과세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재테크로 생각해보는 게 미술품 투자입니다.

두 번째로 교양을 쌓을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보통 자산가들이 재산을 축적시키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이 교양입니다. 미술품을 소장하고 또 그 작품의 가치를 안다는 것만으로도 교양을 쌓아나갈 수 있다는 부분이 자산가들의 재테크 수단으로 한몫합니다. 내 집안에 미술품을 걸어놓으면 심미적인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미술품의 특징 상 시간이 지나면서 가격이 상승하는 부분이 많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미술품 투자를 고려해보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안정성이 있습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봤을 법한 말이 있는데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입니다. 주식과 코인 같은 경우 리스크가 큰 상품일수록 리턴이 잘 되어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지만 그만큼 리스크가 크기에 빚투를 했다가 빚이 늘어나는 사태들도 많이 생겼었습니다. 그러나 미술품의 경우 손실이 적은 편에 속하고, 많은 부자들이 찾는 게 미술품이기 때문에 기대수익을 노려볼 수 있는 것이랍니다.

 

주식이나 코인 모든 투자상품들의 경우 무조건적으로 안전한 것은 없으므로 만일 투자를 계획 중이신 분들이라면 꼼꼼히 검토를 해보시고, 자신이 정말 이걸 투자하는 게 가치가 있다고 생각이 들 때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듯합니다. 만약 손실이 나게 된다면 누구도 보상해줄 수 없기 때문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