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10만 원에서 최대 20만 원까지 5월 25일까지 에너지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 에너지바우처가 있습니다. 해당되는 분들이라면 꼭 신청하는게 좋습니다. 쉽게 설명을 하자면 보통 취약계층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월세를 내기 빠듯할 뿐만 아니라, 전기세 도시가스비 등유 등등 내기가 어려워서 겨울에도 찬물로 씻는 경우가 있으며, 여름에 에어컨을 제대로 가동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취악계층을 돕기 위해서 에너지를 구입할 때 쓰는 바우처를 제공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1. 에너지바우처 지원 금액은?
지원금은 세대 원수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1인 가구는 총 10만 3500원 , 2인가구는 총 14만 6500원, 3인 가구는 총 18만 4500원, 4인 이상 가구는 총 20만 9500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월별로 지원을 해준다면 좋겠지만, 월별로 지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기억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여름 겨울에 따라서 지원받는게 달라지게 되는데 여름의 경우에는 전기 요금이 차감되며, 겨울에는 가스 , 지역난방 요금 차감이 되는 형태로 진행이 된답니다. 이번 여름이 유독 덥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겨울에 사용될 에너지바우처를 여름에 땡겨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전액을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최대 4만 5천원까지 당겨서 쓸 수 있습니다. 여름 바우처도 마찬가지로 겨울에 사용이 가능합니다.
2. 에너지바우처 신청 방법은?
읍, 면, 동 행정 복지센터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경제적으로 어렵다고 해서 누구나 받을 수 있는게 아니라 소득기준을 따집니다. 국민기초생활보장법상 생계급여 또는 의료급여 수급자일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노인 , 영유아 , 장애인 , 임산부 , 중증질환 , 한부모가족 , 소년소녀가장 , 희귀 질환자 수급자 본인이나 세대원이 이에 해당되어야 됩니다. 세대원이 이런 부분에 여러 개 해당되더라도 가구당 한 번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생계급여를 지원받을 수 있는 경우는 중위소득 30%이하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3. 지원 절차는?
읍,면,동 행동주민센터에서 신청을 하시면 바우처를 생성하고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대리 신청을 할 경우에는 위임장과 대리인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해당 센터에서 에너지이용권 발급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신청하는 기간은 2022년 5월 25일에서 12월 30일까지 입니다. 제법 넉넉한 기간이기 때문에 미리미리 신청을 하셔서 감면 혜택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 바우처 사용 기간은 7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이며, 겨울 바우처는 10월 12일부터 4월 30일까지입니다. 요금차감 형식으로 지원하시게 된다면 고지서에서 바로 차감이 되며, 국민행복카드의 경우 기간 내에 해당 카드로 결제를 하셔야 됩니다.